• Vector

- 벡터

  1.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클래스
  2. 용량 변경이 용의
  3. 벡터에 저장하는 모든 데이터는 Object타입
  4. 어떤 종류의 객체도 함께 담을 수 있다.

- 벡터 생성자

  1. vector : 초기용량이 10, 용량 초과시 크기를 두배 씩 증가
  2. vector(int a) : 지정한 크기의 용량으로 초기화된 Vector 객체를 생성
  3. vector(int a, int b) : 지정한 크기의 용량으로 초기화된 벡터 객체를 생성하고 용량 초과시 b 만큼 증가

- 벡터에 객체 저장

  1. void add(int index, Object object) : 지정한 인덱스의 위치에 객체를 추가
  2. void addElement(Object object) : 벡터의 끝에 객체를 추가

- 벡터 부터 객체 삭제

  1. Object remove(int index) : 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벡터에서 제거
  2. boolean remove(Object object) : 지정한 객체를 벡터에서 제거
  3. void clear() : 벡터의 모든 요소를 제거

- 벡터로부터 객체 검색

  1. Object elementAt(int index) : 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리턴
  2. Object get(int index) : 지정한 위치의 객체를 리턴

- 벡터의 기타 메소드

  1. int capcity() : 벡터의 현재 용량의 리턴
  2. boolean contains(Object object) : 주어진 요소가 벡터에 있는지 알아봄
  3. int indexof(Object object) : 주어진 요소의 위치를 리턴(없으면 -1)
  4. int size() : 벡터에 포함되어 이쓴 요소의 수를 리턴
  5. void trimToSize() : 벡터의 용량을 현재 벡터의 크기에 맞게 수정

- Enumeration : 벡터에 저장된 객체를 열거형으로 리턴

Enumeration e = v.elemetns();

while(e.hasMoreElements()) {

System.out.println(e.nextElement());

}

- Iterator : Collection에 저장된 객체를 나열 또는 열거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Iterator ie = v.iterator();

while(ie.hasNext()) {

System.out.println(ie.next);

}

  • List 인터페이스

- 컬렉션 가운데 List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List가 갖고 있는 객체의 순서가 있다

- List가 가지고 있는 객체마다 순서번호(인덱스)를가지고 있다

- 리스트가 갖고 있는 몇 번째 객체를 직접 참조 가능

- 리스트에 객체를 추가할때 원하는 위치에 추가도 가능

List

Object get(int index) List의 index번째 객체를 꺼냅니다.

int indexOf(Object o) List에 객체 o가 나타나는 첫번째 인덱스

(List에 객체 o가 없다면 - 1)

int lastIndexOf(Object o) List에 객체 o가 나타나는 마지막 인덱스

(List에 객체 o가 없다면 - 1)

ListIterator listIterator() List의 ListIterator

ListIterator listIterator(int index) List의 index부터 시작한 ListIterator

Object set(int index, Object o) List의 index번째에 객체를 객체 o로 바꿉니다.

index번째에 있었던 이전 객체 List subList(int from,int to)

(List의 from번째부터 to번째까지 객체를 List로 리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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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와 vector중
list는 중간 삽입 및 삭제가 개체 수가 클수록 유리하지만,

저장하는 데이터의 개수가 적고 랜덤 접근을 하고싶을 경우엔 오히려 vector가 유리함


  vector list
크기 변경 가능 O O
중간 삽입 및 삭제가 용이 X O
순차 접근 가능 O O
랜덤(임의) 접근 가능 O X


대부분의 방만들어서 플레이어끼리 겜하는 게임들은 방에 들어온 플레이어들 관리할때 이방식으로 많이 씀
방만들었을때 그방안에 플레이어가 왔다갔다 자주 하지만 그 수가 작아 미치는 영향이 없다 함